행복한 요리/♬ 도시락·간식

♬ 딸기시럽, 딸기쨈 ,딸기젤리 만들기

맛짱님 2010. 5. 29. 13:13

딸기가 많이 저렴하여 내려간것이 딸기철이 거의 끝나가고 있네요.

지난번에는 딸기가 2팩에 5천원 하길래 구입을 하였어요.
많이 사와 못 먹고 남기면 버리게 되니... 딱 먹을 만치만 구입을 하는 맛짱인데..
어쩌다보니 딸기를 사다놓고도 먹을 시기를 놓쳐서 냉장고에 있는 딸기가 물렀더라고요.

물른 부분을 도려내고 두고 먹어도 좋은 시럽을 만들었어요.
시럽을 만들면서  ...젤라틴가루를 넣어 만든 쨈과 젤리를 함께 정리하여 놓습니다.



시럽은 엄마표 아이스크림이나 빙수등을 만들때 일반 시럽대용으로 단 맛을 내는데 넣으면 좋고,
딸기쨈으로 만들면 토스트나 샌드위치, 젤리는 후식이나 간식등으로 드시면 아주 좋답니다.

다른 딸기와 설탕, 젤라틴 이 외에 첨가물이 들어가지 않은 딸기 응용 레시피  참고가 되시길요.


◈ 딸기시럽, 딸기쨈 ,딸기젤리 만들기 ◈



 
[재료] 딸기 700그램, 설탕 (젤리-30그램, 시럽-100그램, 쨈-70~100그램 )
          젤라틴가루( 시럽-x, 쨈-6그램. 젤리-9그램)
          레몬즙 적당량(옵션)


딸기에 설탕을 넣은 뒤에 그대로 끓여준다.

* 딸기쨈, 젤리.시럽을 만들때 들어가는 젤라틴가루와 설탕의 양이 다르니 참고하세요.

딸기는 수분이 많이 함유 되어 있기때문에 가열을 하면 수분이 많이 생긴답니다.
딸기와 설탕을 넣고 끓기 시작을 하면 불을 조금 줄이고 넘치지 않게 10분정도 더 끓인 뒤에 불을 끕니다.


10분정도 끓인 후에 딸기모양이예요.

보통 딸기뺌을 만들때는 작은 양이라도 30~40분 이상을 끓여야 하지만,
젤라틴을 넣는 딸기쨈은 10분이면 된답니다.

* 딸기쨈으로 만들지 않고 빙수의 시럽등으로 사용을 하고 싶을때는 여기서 그대로 식혀주어 보관을 하면 되는데,
오래 두고 먹을 경우에는 두꺼운 지퍼백에 넣어 평평하게 펴서 냉동 보관하고 필요시에 꺼내어 사용한다.

 

시럽을 만들때는 딸기를 갈거나 잘게 자른뒤에 만들어 끓여줍니다.

여기서 잠깐!!!냄비에 끓이는것이 번거로우면 전자렌지를 이용하여도 되요.
전자렌지에 쨈을 만들때는 아주 작은양을 만들면 이용하면 번거롭지 않게 쨈을 만들 수 있답니다.
딸기를 대충 잘라 그릇에 담고 설탕을 섞은뒤에 전자렌지에 10분돌려주면 됩니다.

(한 김 나간뒤에 다시 7~8분..되풀이 할수록 되직해 집니다. )
전자렌지를 이용할때는 넉넉한 크기에 그릇을 이용하여야 넘치지 않아요.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ㅎㅎ

10분정도 끓여진 딸기쨈은 딸기에 수분이 빠져서 위에 사진처럼 흐느적거린답니다.

  

잘 끓은 딸기즙에 젤라틴 가루를 넣지 않으면 딸기시럽이 되는 것이고,
젤라틴을 넣은후에 되직하게 만들어지면 딸기쨈이, 좀더 많은 양의 젤라틴가루를 넣으면 후식으로 먹을 수 있는
딸기 젤리가
만들어 진답니다.

설탕을 넣은 딸기를10분정도 끓인 후에 불을 끄고 딸기시럽을 2국자 정도 퍼서 따로 담고 식은 뒤에
젤라틴가루를 넣어서 중탕으로 완전히 녹여줍니다. 딸기쨈이 미지근 할 때 넣어주면 따로 중탕을 하지 않아도
젤라틴가루가 잘 녹는 답니다.

젤라틴가루를 녹인 딸기시럽에 좀 전에 끓여준 딸기시럽에 넣어 준 뒤에 잘 섞어주고,
3~4시간이 되면 먹기 좋은 정도가 됩니다.

 

그러면 .. 이렇게 딸기형태가 유지되는 딸기쨈이 쉽게 만들어 진답니다.

이 딸기쨈은 시판 제품에 젤라틴이 들어간 것을 보고 응용하여 만들어 본거예요.
딸기쨈을 완전히 조려서 끓인 것보다는 조금 밝은 색이 난답니다.

 

요것은 딸기 젤리.. 젤리를 만들때는 적당한 용기에 담아 굳힌다음 잘라드시면 되요.

다른 쥬스가 들어가지 않고 딸기자체에서 나온 즙만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딸기맛이 진하고 젤리가 더 땡땡하여 이대로 잘라 담은 뒤에 포크로 찍어 먹어도 무리가 없을 정도랍니다.


기호에 따라 단 맛을 첨가하지 않고 젤리를 만들면 그냥 천연 딸기젤리의 맛을 즐길 수 있답니다.



이렇게 만들 딸기시럽과 쨈은 다용도로 사용할 수 있어요. 냉동실에 보관을 하여 두었다가
여름에 아이스크림이나 빙수를 만들때 시럽대용으로 사용하면 된답니다.
냉동실에 보관을 할 때는 병보다는 지퍼락에 넣어 마늘을 얼리듯이 평평하게 만들어
얼려서 보관을 하는것이 꺼내 먹을때 편리하답니다.


♬엄마가 만들어주는 웰빙 아이스크림 두가지


끝나가는 딸기철이 아쉽지만, 여러가지로 응용하여 시럽을 만들어 두고
간식을 만들때 단 맛을 내는데 사용하면 여름내내 딸기향을 맛 볼 수 있답니다.

 

 
  • 2010/05/28 ♬ 찰랑찰랑 아이스 젤리포 삼총사 (5)
  • 2010/05/27 ♪ 엄마의 정성이 듬뿍, 건강한 아이스바 3총사(오렌지 * 홍삼 * 토마토) (3)
  • 2010/05/13 ♪ 감사의 선물로 준비하는 3가지맛* 3가지색의 건강쿠키 (4)
  • 2010/05/04 ♪ 상큼한후식& 달콤한간식, 쫄깃한 금귤정과 (8)
  • 2010/04/15 ♬ 든든해지는 엄마표 간식, 밥절미& 홍삼인절미
  • 2009/12/08 ♬ 비타민이 듬뿍, 엄마표 유자쨈 (11)
  • 2009/09/07 ♬ 젤리보다 더 맛있고 쫄깃한 통마늘 고추장 볶음 (6)
  • 2009/08/24 ♬ 10분요리, 쫄깃한 새송이버섯 마늘편볶음 (7)
  •  

     

    ♬수박슬러쉬          ♪ 커피슬러쉬         ♬천연과일수박빙수   ♪ 음료용 시럽    ♬오미자 수박화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