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나는 요리/♬ 생활·요리기초

♬ 달걀노른자 가운데로 가게, 이쁘게 삶는 방법

맛짱님 2008. 6. 24. 09:44

 

오늘은..아무것도 아닌것 같은 계란 삶기를 올려봅니다.
그냥 삶은 계란을 먹기위해서는 아무런 문제가 안되지만, 기왕이면 다홍치마라고 이쁘면 더 좋치요. ㅎㅎ

간혹, 모양을 내는 카나페나 샐러드, 냉면등에 고명으로 사용을 할 때,
달걀 노른자가 가운데로 위치한 예쁜 삶은 달걀이 필요하답니다.
요리는 아니고,,요리의 기초라고 말할 수 있는 것 중에 하나인 ...
달걀을 삶았을 때..노른자가 가운데로 가게 하는 방법과 맛있게 삶는 방법을 정리하였어요.

ㅎㅎ 예전에 올린 자료가 있지만.. 사진이 좋지를 못하여 이제서야 재촬영을 하였답니다.
사진을 직고 있자니..오래전 .. 한식조리사 시험을 보려고 연습을 하던때가 새삼 생각이 나네요.

울 님들.. 요리의 기초지만, 참고하시라..정리하여 올려봅니다.

◈ 달걀노른자 가운데로 가게, 이쁘게 삶는 방법 ◈



냉장고에 보관된 계란을 실온에 잠깐 꺼내둡니다.
그래야 온도 차이가 덜나서 삶을 때 안깨지고 잘 삶아 진답니다.

냄비에 물을 넣고 소금이나 식초(달걀 흰자가 단단해 집니다.)를 약간 넣어줍니다.
물의 양은 계란이 거의 잠길정도 입니다.

실온에 꺼내 두었던 계란을 물에 집어 넣고 가열을 합니다.
계란을 넣고 물이 끓기까지 12분이면 계란이 반숙으로 익고, 3~4분정도 더

삶으면 완숙으로 익혀 낼수 있답니다.

계란 노른자가 가운데로 가게 삶고 싶다면,
물이 끓기전까지 나무 주걱을 이용하여 계란을 살살 굴러 줍니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그만 굴려줍니다


 

계란이 다 삶아지면  바로 차가운 물에 담가 열기를 식혀 주면 껍질이 잘 벗겨집니다.
   
[참고]♬ 오븐적응하기.. 오븐에 계란 굽기



반숙으로 삶아진 계란입니다.기호에 맞게 선택하여... 시간을 참고하시고, 삶아주세요.

 

달걀을 자를때는 .. 용도에 따라 가로 세로를 선택하여 잘라주는데..
달걀의 아래부분에 칼이 먼저 들어가제 잘라 주는것이 더 잘 잘라집니다.

달걀자를때..달걀커터기를 사용하거나, 실을 이용하여 자르는 방법도 있습니다.

 

계란을 가로로 잘라야 하는데 세로로 찍었네요~



노른자가 중앙에 위치한게 보이시나요?



달걀을 가로로 자르면.. 정중앙입니다.^^
오른쪽 사진은 삶는중에 달걀 껍질이 흘러 나오며 삶아진 달걀이랍니다.
달걀을 삶을때.. 너무 세게 저으면.. 달걀이 부딪혀 껍질이 깨질수도 있으니, 살살 굴려 가며 저어주세요.




사진에 써 놓은 시간은 달걀을 삶은 시간을 적어 놓은거랍니다.
참고하시고, 맛있는달걀 이쁘게 삶아주시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