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요리/♬ 수험생 요리

♬ 핸드메이드, 합격기원 찹쌀떡 만들기

맛짱님 2007. 11. 10. 02:16

이제 닷새후면 수능일이네요..
수험생도 부모님도 모두 긴장을 하는 때일거라 생각을 합니다.
아무쪼록 .. 수험생 여러분은 마무리하는 기분으로 커디션 조절 잘 하시고,
부모님은 격려의 말을 해주시고.. 기도하는 마음으로 옆에서 지켜봐주세요.

시험날 일기예보에서는 아직까지는 그리 매서운 추위는 없을 것 같다고 하는데..
별 변덕없이 시험 당일에도 수험생들이 가슴을 활짝펴고 제기량을 다 발휘할 수 있는따뜻한 날씨였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오늘 올리는 요리는.. 아니당 요리는아니구...
이 맘때 쯤이면 수험생들에게 격려의 뜻으로 선물을 하는 찹쌀떡을 만들어 보았어요.

만들기 어렵지 않고, 초보분들도 보면 만들 수 있도록 자세히 적어놓으니,
주위에 수험생이 있다면... 사랑을 담아 합격의 염원을 빌며 만든 찹쌀떡으로 마음을 전해 보세요.

◈ 사랑을 담아 만든 찹쌀떡에 합격의 염원을 담았어요 ◈

 

    

 

[재료] 찹쌀 1컵 - 찹쌀떡2개분량이니 필요한만큼 찹쌀가루를 가감하면 됩니다.
          뜨거운 물 3수저(찹쌀의 건조상태에 따라 조금 다를수도 있음),
          설탕 2분의1수저(물엿하고 반반섞어 넣어도됨)

  

 

저희 가족은 고운 앙금보다 씹히는 맛을 좋아 하여..
팥을 삶은뒤에 물을 넣어 믹서에 반정도만 으깨고.. 설탕과 꿀, 소금 약간을 넣어 ..주걱으로 저어가며 수분을 날려 줍니다.
설탕의 양은 개인의 기호에 따라 입맛에 맛게 넣어주시면 됩니다.

먼저 설탕과 꿀, 소금을 넣어 (꿀이 없으면 넣치마세요.) 섞어서 맛을 보면서 양을 조절하세요.

주걱으로 저어가면서 볶아주다가 수분이 날라가면 팥이 뭉쳐질정도가 되면
불을 끄고.. 식혀 줍니다.

저는 두뇌 회정에 도움이 되는 호두를 넣었어요.
찹쌀떡 안에 들어가는 건과류는 개인의 기호에 맞게 넣어 주시고, 찹쌀떡에 들어갈 정도의 크기로 떼어서 뭉쳐 두고..
마르지 않도록 뚜껑을 덮어 둡니다.

 

  

 

[찹쌀떡 속재료] 팥소 - 위에 참고 [♬ 여름에 감초, 팥빙수 팥 만들기~ ]
                       그 외 검은깨(or참깨 - 개인의 기호에 맞게 준비하면 됩니다.)를 갈아서 꿀을넣고 엉기는정도로 뭉쳐준다.
                       기타 호박씨, 해바라기씨, 호두등 견과류, 곶감등..


찹쌀가루는 덩어리가 없게 체에 한번 내려주고 뜨거운물을 부어..주걱등으로 저어가며 섞어 덩어리 지게하고..
어느정도 식으면 손으로 반죽을 하여 뭉쳐 줍니다.

 

 

 

맛짱은 다섯가지 색( 포도-연보라, 당근즙-노란색, 쑥갈아서-초록색, 물-흰색, 빨간파프리카-주홍색)을 사용하였어요.
생각보다는 약한 색이 나왔지만.. 색이 곱네요~^^

 

 

 

반죽은 경단 크기로 떼어서 두고..끓는 물에 넣어 같은색끼리 익혀 줍니다.

 

 

   

 

끓는 물에 넣고.. 경단이 뜨면 익은것이니..체를 이용하여 건져 내어..찹쌀가루 설탕을 넣어.. 
약간 여유있는 그릇에 넣어 으께듯이 치대어 줍니다.

반죽의 정도는 쭉 잡아 당기면 늘어나는 정도 예요.

 

  

 

반죽이 다 되면 ..녹말가루를 묻여서..찹쌀 모찌.. 한 개 만들 정도의 크기만큼 떼어내어 평평하게 펴 준 다음..
준비한 소를 넣고 반을 접어서 서로 맞붙여주고..앞뒤.. 좌우를 모두 부친후에 마지막 마무리로 살짝 돌려서 ..

서로 맞붇힌 부분이 아래로 가게하여 둡니다.^^

 

 

완성된 찹쌀떡은 포장용 박스를 구입하여 넣으면 되요.
맛짱은 바구니에 이쁘게 담아서 주었어요~^^

찹쌀떡을 담은 주음진 종이컵은 제과제빵재료를 파는곳에서 구입이 가능하답니다.

 

 

 

만든 떡을 반으로 잘라 보았더니..속이 넉넉하게 들어간것이 맛있어요.

올해는 검은깨와 참깨를 넣어 보았는데.. 요거이 정말 특색이 있는 찹쌀떡이 되었다는거..ㅎㅎ
깨에 해바라기씨와 호박씨를 첨가하여 넣었어요.

그리고 곶감에 호두를 싸서 넣은 것이 있는데.. 사진이 없네요.
모양이 끝내주던데..ㅎㅎ

 

 

그냥 찹쌀떡만 담으니 조금 밋밋한듯하여 말리던 파슬리를 얹어 코디하였어요..^^

 

 

아무쪼록 시험보시는 수험생 여러분..
조기 옆에 넣여진 포크를 보시고.. 정답만 콕~!! 콕~!!! 찍으시고..
사랑과 합격의 염원이 가득담긴..쫄깃한  찹쌀떡 드시고..
좋은 결과 얻으시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

전국의 수험생 여러분 화이팅~!!!

 

 

물망초님 배너2 물망초님 배너2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추천하기


 

다 보신후에는 격려의 추천과 히트클릭을 부탁드려요~!!
 댓글까지 써 주시면 글을 올리는데 힘이 되는 에너지 충전 만땅입니다~^^*
감사합니다. 즐거운 요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