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 김치명인의 김치 비법과 김치 전시회

맛짱님 2006. 10. 28. 13:58
어제 다녀온 김치명인 강순의여사의 김치 전시회~
서울 농업기술센터에서 주관을 하여 팔도김치 전시회란 이름으로 24일에서 27일까지
전시가 되었다.

서울시 내곡동 홍씨마을동네에 자리한 강순의 여사님의 자택,
넓다란 마당에서 전시되고 있는 김치전시회..
오늘이 마지막날이라 김치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친구와 함께 다녀 왔다.



골목 어귀에 들어 서면서 걸려 있는 플랭카드..
여기서, 강순의 여사님의 말씀을 잠깐 빌리자면..
이 플랭카드를 설치하여 두면
구청에서 불법이라고 떼어 가는 바람에 매일 다시 붙여야 한다고 ..
넘 속상해 하였다.
농업자치 센터에서 후원을 하지만, 준비는 자비로하는데..
구청 덕분(?)에 경비가 3~4배가 든다고.. 하였다.

대문에 놓여 있는 많은 화환들과
들어서면서 있는 화분.. 유명인들의 이름이 붙어 있는것도 꽤 있었다.
많은 분들이 전통 김치를 배우고자 다녀 간 듯...



바로 대문을 들어 서면서 떡과 차..
그리고 그날 시식할수 있는 김치가 올려져 있다.

이날 시식한 김치는 순무김치, 고추씨 백김치, 알타리김치, 오이김치, 동치미, 깍두기가
있었는데, 올려 놓기 무섭게 그릇이 비어져.. 도움을 주시분들의 일손이 매우 바뻐보였다.

시식하는 김치들은 모두 숙성이 적당히 잘 되어 있었으며,
깔끔하고 담백, 짜릿한 맛이 나는것이 엄마의 손 맛을 느끼게 끔하는 향토적인 맛이었다.

ㅎㅎ 조금 이른 시간이라 아직은 한산하여..꼼꼼히 먹어보고.. 사진을 찍을수가 있었다.
관계자분들의 허락을 받고서 찍은 것이고.
인터넷에 올린다는 말씀을 드리고 강순의여사님의 승낙을 받았다.



들어서면서 오른쪽에는 백여가지의 김치가 종류별로 전시되어 있었다.
와우~~ 전시되어 있는 그릇의 가짓수만 보고도..탄성이 절로...^^



중앙에는 내실로 들어가는 현관이 있었고..왼쪽 마당에 야채로 장식을..



마당에 있는 항아리들..
요 항아리에서 김치의 비법이 나온다고..ㅎㅎ
몇년 잘삭힌 젓갈 항아리와 짱아지라고 하였다.
속 내용물이 궁굼하였지만.. 항아리 내부는 한지로 밀봉, 겉은 유리 뚜껑으로 덮여 있었다.

아궁~ 많은 항아리를 손질만 하는 시간도 만만치 않은 시간이 걸릴 듯...
놓여있는 항아리를 반작반짝 닦아 놓으면 주부의 마음은 얼마나 산뜻한가..ㅎㅎ
해 본 사람만이 아는 기쁨..^^



항아리있는 마당으로 내실로 분주하게 다니시는 강순의 여사님..
자그마한 키에 참으로 부지런도 하시었다..^^



왼쪽 마당에 조금후에 손 맛의 비법을 풀어놓을 김치 무료강좌 있을 장소



준비된 양념들
오늘은 백김치와 빨간양념 고추김치~

배우는 분들은 메모장과 팬이 필수..ㅎㅎ


요기서 나오는 비법은 찹쌀풀(콩물, 다시마물, 고구마전분, 찹쌀가루)과

오래동안 잘 숙성된 젓에 있다고 하였다.

고추씨를 넣음으로 알싸한 맛을 강조하고, 많이 쓰지 않는 양념으로 전통적인 담백함을 강조하였다.

 

강순의 여사님의 김치는 여름에는 생강을 쓰지 않고,

슈가를 쓰지 않으며(대신 *인스위트)를 쓰고 간단한 양념이 전부이다.

 

풀을 쓸 때, 들어가는 고구마전분(물고구마)은 친척분에게서 부탁하여 직접 만들어 쓰고,

마른고추를 갈을때는 다시마물을 넣어가며 갈았다.

 

그리고 중요한 한가지는 김치의 보관용기의 인데,

많은 분들이 아는 사실이지만, 가급적이면 항아리의 주둥이가 작아야 우거지도 덜지고..

맛도 더 좋다고 한다.

 

그 다음....

ㅎㅎ 더 많은 비법을 알고 싶다면 따로이 배우라고..^^;;




많은 사람들이 귀를 기우리며 시청하며 경청을...^^



배추 손질부터..



40여년의 김치 인생을 살아온 인생사에..
김치를 배우게 된 이야기, 시집살이 이야기, 전통김치강좌를 하는 이유..

다른나라 사람들이 김치를 궁중음식처럼 떠 받드는데..
김치의 종주국인 우리나라는 너무 가볍게 여겨 안타깝다고 하시었다.
그래서 다 알고 있는 사람들보다는 젊은 사람들이 많이 배워서 맥을 이어야 한다고..

그런데.. 이부분부터는 동영상을 찍었는데..^^;;
이것부터 정리하고.. 다시 올리겠습니다.
지가 디카공부를 좀 해야 할 것 같아서..

 

동영상이 길다고(7분 25초,용량초과라고 나옵니다) 하니.. 어찌 잘라야 하는지..^^;;

(아시는 분은 .. 가르침을 주시면 감사히 배울께요..^^;;)



준비된 재료에 별로 복잡하지 않은 백김치 양념이 만들어지고,



뚝딱하는사이에 고추씨 백김치 완성~



아주 평범한 재료에 정성이 들어간 양념..
옛것을 고집하면 많은 양념보다는  작은 기본 양념으로 옛 맛을 살려야 한다는
강순의여사님의 의지가 담겨 있는 김치였다.

ㅎㅎ 우리것이 좋은 것이여~~~



백김치에 이어 빨간 고추 김치담기 강좌~



확독에 마른고추 마른 멸치를 갈아서



양념을 넣어 손으로 잘 버무리고..



김치의 절임상태에 맞추어 속을 만든 뒤에



자그마한 키에 투박한 명인의 손~
요 손에서 김치의 맛이 제대로 나온다는 사실..

그만치 오랜 세월의 경험과 노하우가 담긴 맛난 손 인 것 같다.



강좌는 포기 김치와 겉저리 시범이었는데..
옆에서 도와 주시는 분이

남은 배추를 모두 겉저리용으로 잘라 포기 김치는 생략하고 겉저리로 맛나게 양념을하여,



맨 손에서 나오는 유익균과 ㅎㅎㅎ 적절한 양념으로 버린후에..^^



접시에 담아 강좌를 듣는사람들에게 즉석에서 시식을 하게 하고..



김치를 버무린 그릇을 깨끗이 헹구어 내는 알뜰함~

많은 사람들이 고개를 끄덕끄덕..
종이에 팬을 준비하여 경청하며 적었다.. 짧은것을 아쉬워 하며,
강좌가 끝이 나고서도 이어지는 질문...
간단한 답변에.. 비법을 물을라치면 음.. 그것은 며느리도 안가르쳐주는거여..하면서..
웃음으로 마무리...

너무도 아쉬워 하는 강순의 여사님의 김치 팬들에게 농업기술센터 직원의 멘트..
ㅎㅎ 전통 강좌를 배우고 싶으신분은 내년에 있을 강좌를 들을 기회가 있으니
농업자치센터 홈페이지를 참고하라고 안내를 해 주었다.

[참고-농업기술센터]http://agro.seoul.go.kr/    

[참고]150가지 팔도김치 구경하세요!

아래는 전시되어 있던 김치의 일부분이다.

혹시라도 김치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김치의 종류를 살펴 보는것도 괜찮을 듯하여,
몇가지를 정리하여 올려 보았다.^^














울 님들 이제 김장철이 가까워 지네요.
몇가지 종류를 참고하여 담그고..겨우내 꺼내
짜릿한 맛을 느끼면서 먹는 즐거움을 가지는것도 좋을 듯하네요.^^

 

 

 

 

 

 

*** 드디어 동영상을 올렸어요..^^ 기다리게 하여 죄송합니다.***

 

[수정..참고]♬ 김치명인의 비법, 고추씨 백김치 담그기 (동영상)